본문 바로가기
LET'S GO PARA SPORTS

장비도감

물 위를 달리는
X

힘찬 움직임

장애인조정 장비의 모든 것
글 · 김일균 사진 · 김지원
장애인조정은 ‘노’에 온 힘을 실어 물 위를 달리는 종목이다. 장애인체육인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장애인조정 장비들을 살펴보자.

활동의 안전성을 높이다

장애인조정 장비는 장애인체육인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제작된다. 이 때문에 비장애인 종목의 장비와는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트의 경우 국제조정연맹(FISA) 표준 규정에 맞는 장애인조정 경기정을 사용하게 된다. 이들 경기정은 비장애인 보트보다 폭이 넓어서 흔들림이 적고 균형을 잡기가 쉬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여러 보조 장비도 활용하는데, 배가 좌우로 흔들려서 뒤집히는 것을 방지하는 ‘폰툰’이나 앞뒤로 움직이는 슬라이딩의자를 사용하는 비장애인 의자와 다르게 몸을 의자에 고정시키는 ‘자세지지의자’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장비는 몸에 균형을 잡거나 노에 힘을 싣기 어려운 지체장애인 선수들이 안정적으로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세심한 관리 필요

특히 장애인조정 종목은 장애인체육인들에게 익숙하다. 이는 수상에 나갈 수 없는 겨울철 훈련과 초보자의 자세 습득 및 체력 증진을 위해 사용된 실내조정기가 재활 과정에서 많이 활용되기 때문이다. 특히 몸 전체를 움직여서 유기적인 동작을 반복하는 조정 운동이 지체장애를 가진 체육인에게 좋아 생활 체육으로도 많은 가능성을 가졌다.
하지만 종목을 즐길 수 있는 경기장 자체가 많지 않고 종목도전의 기본 조건인 보트가 보관, 이용에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점은 숙제다.
보트는 야외에 두었을 때 색이 바래고 손상될 수 있으므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겨울에는 랩핑해 보관해야 하는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보트를 전량 해외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다른 종목에 비해 비용도 부담스럽다. 수입판매업체를 통해 수리, 소모품 구매 등이 가능하지만 장비 국산화를 통해 비용이 절감된다면 더 많은 이들이 종목에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종목의 가능성을 보다

현재 협회, 시·도장애인체육회 등 다양한 기관들은 서로의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이런 문제를 보완하고 종목을 보급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종목에 도전하려는 신인 선수를 발굴하고 그들이 제대로 훈련할 수 있도록 장비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대회 출전을 도와 선수들의 기량 점검도 돕고 있다. 지난 8월에 개최된 2022 충주탄금호 전국장애인조정대회를 비롯해 선수들이 각종 국내외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런 종목 활성화를 위한 노력 덕분에 향후에도 더 많은 선수들이 종목에 도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누구나 어려움 없이 조정을 즐길 수 있도록 선수들에게 적극적인 지원이 이어져 장애인체육의 새로운 지평이 열릴 수 있기를 바라본다.


MINI INTERVIEW
이재남
대한장애인조정연맹 전임지도자

장애인스포츠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각 시·도 체육회에서 장애인들이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독려해 조정 종목의 활성화를 이끌어야 합니다. 현재는 선수들의 활동폭이 좁지만 향후 전국의 강이나 호수가 있는 지역에서 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훌륭한 선수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 장비 보급도 지금보다 확대된다면 좋겠습니다.


장애인조정 장비의 종류
❶ 보트 (참고 사진: 스위프보트) 한 선수가 하나의 노를 젓는 스컬링 보트와 두 개의 노를 젓는 스위프보트가 있다. 종목에 따라 다르지만 크기는 8~12m, 무게는 24~51kg까지 다양하다. 비장애인 보트에 비해서 좌우 폭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❷ 노(참고 사진: 스위프 보트용 노) 종목에 따라 스위프 보트에 사용하는 노(365~380cm, 1.5~2kg)는 스컬링 보트에 사용하는 노(250~275cm, 2.5~3kg) 보다 길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❸ 자세지지의자 PR1, PR2 종목은 보트에 고정식 자세지지 의자를 부착, 장애인용으로 변경해 경기에 사용한다.
❹ 폰툰 부력을 발생시키는 장비로 PR1은 필수, PR2는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보트 양쪽에 부착해 경기정이 뒤집히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❺ 실내조정기(에르고미터) 실내에서 가상의 공간을 설정해 조정경기를 할 수 있는 장비로 최근에는 비대면 국제대회 등에도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