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wer up

장애, 체육을 만나다

장애인과 건강한 삶을
더 가까이 잇다

찾아가는 생활체육
글 · 편집부
장애인 생활체육은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을 풍성하게 만드는 생활체육 활동을 보급하고 있다. 생활체육지도자들이 직접 생활체육이 필요한 곳을 찾아가 건강하고 활기차게 만드는 체육 활동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생활체육’에 대해서 알아보자.


또 다른 삶의 목표가 되다

장애인 생활체육은 장애인의 삶에 여가시간 활용, 건강 유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이라는 복합적인 효과를 주는 활동이다. 이 때문에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로 꼽히며 장애인의 사회 참여율 향상, 욕구 충족, 복지 수준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장애인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체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한편 생활체육에서 가능성을 보인 선수들을 전문체육 선수로 발굴·육성하게 되면 향후 국가대표 선발과 더불어 최고의 무대인 패럴림픽에서 활약할 기회도 열려있기 때문에 또 다른 삶의 목표를 찾는 방법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장애인 생활체육의 역할이 중요하게 평가되면서 보다 많은 장애인들에게 생활체육을 보급하는 것이 사회의 의무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장애인 건강권을 보장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질병에 취약한 장애인의 의료비용도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면서 보다 적극적인 보급 활동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등장한 ‘찾아가는 생활체육’은 생활체육지도자들이 직접 시설과 학교 등을 방문해 체육 활동을 보급해나가는 사업으로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체육인들에게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주고 활동 장비를 대여·지원함으로써 그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켜주고 있다.



장애인 체육의 명맥을 잇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지난 2020년 초부터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각종 대외활동을 축소시켰다. 장애인 체육도 예외는 아니어서 각종 장애인 체육 시설들이 확진자 발생으로 인해 시설 폐쇄와 개방을 반복했고 대부분의 프로그램과 체육 대회가 연기되거나 잠정적으로 중지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2021년 장애인 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2019년까지 약 25%에 달하며 꾸준히 증가 일로를 걸어온 연도별 장애인 생활체육 완전 실행자 비율은 2021년 약 20%로 5% 가까이 대폭 축소되며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찾아가는 생활체육 사업은 장애인 생활체육의 명맥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1,000여 명에 달하는 각 지역 체육회의 생활체육지도자들이 직접 시설과 학교 등을 방문해 장애인들의 활동 욕구를 채워주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왔다. 여기에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생활 체육 프로그램도 제공해 효과를 극대화했다. 유튜브 등의 영상 플랫폼을 활용해 언제든 볼 수 있게 한 프로그램은 물론 줌(Zoom)과 같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해 실시간 소통 방송도 연계해 장애인 체육인들의 활동 욕구를 해소하고 있다.



더 가까운 생활체육을 만들다

이렇게 찾아가는 생활체육서비스의 역할이 커짐에 따라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서비스 접근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특히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은 인터넷 상담과 방문 상담을 통해 찾아가는 생활체육서비스 신청을 받고 있다. 방문 상담을 신청할 시 개인이나 단체에 생활체육지도자가 직접 방문하고 환경을 조사해 구성원들에 맞춘 운동 처방, 운동 지도, 클럽 소개 등을 진행한다. 또한 등록한 선수들에게는 체력 측정 등의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활동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생활체육정보센터 누리집은 장애인체육 종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동영상을 담은 생활체육 종목안내, 각 지역의 서비스센터 팀장과 생활체육지도자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팀장·지도자 안내, 가까운 장애인전용체육시설의 연락처와 위치를 담은 장애인전용체육시설 현황 등 생활체육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 시도별로 대여 가능한 스포츠용품을 볼 수 있는 스포츠용품대여, 현재 운영 중인 생활체육동호인클럽, 생활체육교실, 생활체육대회와 행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생활체육교실 안내도 진행한다. 대한장애인체육회의 노력이 장애인과 생활체육을 더 가깝게 이어나가길 바라본다.


찾아가는 장애인 생활체육 서비스 안내

  • 상담 신청전화(1577-7976), 인터넷(https:/sports.koreanpc.kr) 방문상담신청
  • 상담단체, 개인 지도자 방문 상담
  • 지도운동 처방, 운동 지도 클럽 소개
  • 관리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속적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