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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식생활로
보이지 않는 위험을
이겨내다

고지혈증 식사요법
자료출처 ·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고지혈증은 우리 몸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심뇌혈관질환을 부를 위험이 높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간과하기가 쉽다.
우리 몸을 생각한 건강한 식사요법으로 보이지 않는 위험, 고지혈증을 이겨내자.


침묵의 질환, 건강을 위협하다

고지혈증은 우리 몸에 흐르는 피 속에 있는 지질이 높아진 상태를 뜻하며 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증가했을 때 위험하다고 여겨진다.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동맥 혈관벽에 쌓여 동맥 경화를 유발하기 때문으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을 비롯해서 당뇨병 등 각종 만성질환을 불러올 수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 하지만 뚜렷한 증상이 없어서 발견하기 어려운데다 식습관이 급속히 서구화되면서 최근 들어서 유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19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전체의 13.3%였던 고콜레스테롤혈증(고지혈증) 유병률은 2019년 22.3%를 기록해 10년만에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만성질환의 비율이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 것에 비해서 급격하게 상승한 것이다. 이런 현상은 최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늘어나면서 비만을 겪는 인구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비만은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에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장애인들은 비장애인에 비해서 비만율이 높은 편이어서 고지혈증의 위험이 크다. 지난 2017년에 진행된 조사1)에서 장애인들의 체질량지수(BMI)를 분석한 결과 정상 체중에 속하는 장애인은 39.4%인데 반해 과체중 이상의 수치를 기록한 장애인은 전체의 54%로 다수를 차지해 생활 속에서 건강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 식단으로 활기찬 하루를 만들다

고지혈증은 관상동맥 위험이 현저히 증가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220mg/dl, 중성 지방치가 200mg/dl 이상의 경우를 말한다. 혈중 콜레스테롤은 일반적으로 2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200~239mg/dl는 높은 편, 240mg/dl 이상은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수치로 보며 나이가 들면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미리 건강관리를 통해서 200mg/dl 이하로, 중성지방치는 100mg/dl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고지혈증 관리를 위한 방법으로는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적정 체중 유지, 금연, 스트레스 해소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6개월 이상의 식이요법에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반전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약물요법으로 전환해야 한다. 특히 유전적 원인 때문에 아무리 음식에 주의해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약물을 통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식사요법으로는 우선 탄수화물 섭취와 식사량을 줄여서 체중을 덜어내는 것이 먼저다. 고탄수화물의 섭취와 과도한 식사량은 중성지방합성을 증가시킬 수 있어 고지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섬유소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 섬유소는 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흡수를 방해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하고 살코기 위주로 섭취해야 하며 흰쌀밥처럼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은 잡곡을 섞어먹는 방법으로 단백질과 섬유질을 더해주는 것이 좋다.

  •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b, “2017년 장애인 실태조사”


Tip 고지혈증 식사요법 추천 음식
권장 식품
육류 : 모든 생선(1일 1~1½ 토막), 닭(껍질 제외), 순살코기(쇠고기, 돼지고기)
우유 : 1% 이하의 탈지우유
난류 : 흰자
과일 · 채소 : 신선한 생과일 및 채소
곡류 : 잡곡밥, 통밀빵, 콩, 두유
외식 : 한정식, 생선구이, 김밥, 초밥 등
피해야 할 식품
육류 : 생선알, 오징어, 장어, 새우, 기름진 고기(갈비, 삼겹살, 간, 곱창, 닭껍질 등), 소시지, 핫도그, 베이컨
우유 : 일반 우유, 치즈, 프림 커피
난류 : 노른자
과일 · 채소 : 버터, 크림 등 지방을 많이 사용한 채소
곡류 : 흰쌀밥, 흰빵, 과자(파이, 도넛, 비스킷 등)
외식 : 볶음밥 등 중국음식, 곱창전골, 추어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