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장애인체육회 커뮤니케이션 캐릭터 (왼쪽부터 마루, 두나, 하랑, 루다, 토리)
생각톡톡 1

알기 쉽고 더 가깝게

장애인체육을 만나다

편집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다양한 장애인체육 정보를 캐릭터와 인포그래픽을 이용해 알기 쉽게 풀어서 유튜브 채널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동영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체육의 접근성을 높여서 다가가기 힘들고 즐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바꿔가고 있는 새로운 콘텐츠들을 살펴보자.

친근함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다

최근 캐릭터와 인포그래픽의 열풍이 거센 가운데 각종 기관과 기업들이 앞다퉈 이를 이용한 홍보에 나서고 있다. 형식적으로는 유튜브와 소셜미디어의 파급력이 커지면서 지면과 웹 사이트 등을 통한 이미지의 노출에서 벗어나 애니메이션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런 콘텐츠들은 시청자의 기호를 자극해 친근함을 불러일으키고 내용 전달력을 높여 접근성을 키워가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도 유튜브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동영상으로 제작된 정보성 콘텐츠들을 게시해 장애인체육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고 있다.

캐릭터는 그 형태에 따라 기관의 정체성과 활동 목적을 친근감 있게 전달할 수 있어 일반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 스마트폰 메신저 속 스티커는 물론 각종 기업, 스포츠팀, 대회의 상징물로 자리 잡아 성공을 견인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마스코트였던 수호랑과 반다비가 좋은 반응을 얻으며 스마트폰 메신저 속 스티커, 반다비체육센터의 명칭으로 다양하게 활용된 바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도 손가락을 모티브로 함께일 때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스포츠의 경험을 다섯 캐릭터로 형상화해 각종 매체에 활용하고 있다.

양질의 정보를 더 쉽게 전달하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형상화한 디자인과 함께 제공해 직관적으로 만든 것이다. 메시지를 간결하게 전달해 보는 이의 이해도를 높여준다. 이런 특성은 사용자가 양질의 복잡한 정보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특히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 콘텐츠가 주류로 자리 잡으면서 폭넓게 활용되기 시작했다.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정보전달력을 높이는 효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일부 실험에서는 인포그래픽의 디자인 유형에 따라 뉴스에 대한 이해도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는 결과도 나와 이를 증명했다1).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이런 장점들을 살린 콘텐츠를 속속 공개해 장애인체육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서 공개한 ‘장애인체육 참여 안내’ 동영상 등이 대표적이다. 장애인체육의 특성, 장점 등을 운동기구를 닮은 귀여운 캐릭터들이 말하듯 표현했다. 생활체육을 시작하는 방법에서 전문 체육으로 발돋움하는 미래까지 순서별로 표현해 체육인들의 도전의식을 자극했다. 지역별로 위치한 생활체육교실 위치와 홈페이지, 상담전화 등의 정보도 담아 시청과 함께 체육 도전으로 이어지도록 만들었다.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들이 시청자의 도전 의지를 함양해 장애인체육을 확대시키길 바라본다.

  • 원종윤(2019). 온라인 인포그래픽 뉴스의 이해도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만화로 배우는 장애인체육 첫걸음
자, 우리 장애인들이 운동을 꼭 해야하는 이유
장애인 체육으로 인한 의료비 절감 효과 63.8% 인정
무엇보다 건강을 바탕으로 한 직업!을 가질수도 있죠
일단!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정보센터 홈페이지 주소로 들어가 봅니다
아니면 시/도 장애인 체육회에 전화로 물어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s://sports.koreanpc.kr/), 상담 전화 (1577-7976)
자, 종목을 정했으면 생활체육교실부터 들어가야죠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대회에도 나갈 수 있답니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전문 체육인으로 추천을 받아
선수 자격으로 전국장애인체육대회나 국내 다양한 대회에 참가할 수도 있고요.
아참, 선수 등록 할 때, 등급분류를 받아야 해요.
그래야 대회 출전했을 때,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겠죠?
더 놀라운 사실은 이 선수들은 국가대표로도 활약하게 된다는 것!
물론 선발전을 통해서죠.
패럴림픽대회, 장애인 아시아 경기대회 등 국제대회가 있을 때, 별도의 선발전을 통해서 국가대표로 참가할 수 있게 됩니다.
자, 이제 나도 체육인이다! 장애인 생활체육, 오늘부터 1일, 당장 시작해볼까요?
대한장애인체육회는 당신의 건강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