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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력충전레시피

자극에 지친 입 안에 활력을 주다

구강 관리 식단

편집부

유래 없이 조용히 지나간 연말연시를 뒤로하고 다시 새봄을 준비할 시기가 왔다.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들로 겨울을 이겨냈다면 담백하고 시원한 구강 관리 식단을 통해 지친 입안을 달래는 시간을 가져보자.

담백하고 부드러운 생선, 삼치
광어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 중 하나인 삼치는 살이 희고 부드러워서 노인이나 아이들도 먹기 좋아 널리 사랑받고 있다. 고등어에 비해서 비타민 D가 2배가량 높으며 오메가3 지방산인 DHA 함량이 높아 기억력 증진과 태아의 두뇌 발달,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 속 기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어 필수 섭취 영양소로 꼽힌다.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고혈압 예방에 좋은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다른 생선에 비해서 지방이 높은 편이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 A가 풍부해 야맹증과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B는 빈혈이나 각기병을 예방한다. 비타민 E는 노화 현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좋다.

삼치는 구강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치아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D와 칼슘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치아 발육에 문제가 생기고 칼슘이 부족하면 성장을 정체시킬 수 있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3, 나이아신 성분이 많이 든 것이 특징으로 혀에 생기는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성분은 부족하면 소화불량, 피로, 구토, 우울증이 나타나고 입안에 구내염, 작열감, 부종, 선홍빛 혀 등의 증상이 생긴다. 결핍이 심각할 경우 펠라그라라는 병으로 번질 수 있는데 목 주위 붉은 발진, 불면증, 우울증, 기억 상실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감칠맛이 풍부한 조개, 바지락
홍합

바지락은 찜, 죽, 젓갈, 칼국수, 회무침, 수제비, 맑은 국, 볶음 등 수많은 요리의 재료로 쓰이는 조개다.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독성이 증가해 식중독을 일으키는 봄에서 초여름까지의 산란기를 제외하고는 건강하고 맛있는 식재료로 평가된다. 바지락으로 국물을 우려내면 베타인, 글루탐산과 같은 아미노산, 숙신산과 푸르민산 등 유기산 성분이 나와 시원한 맛을 내기 때문에 주로 해장용 국물 요리에 많이 활용한다.

바지락은 특히 술 마신 다음 날에 좋은데 알코올이 체내의 수분을 증발시키는데 반해 나이아신이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좋다. 칼슘 함유량이 높고 체내에서 비타민 D로 바뀌는 프로비타민 D가 풍부하며 혀에 생기는 염증을 예방하는 나이아신 성분이 많아 약해진 구강 건강을 지켜준다.

바지락은 무기질의 함량이 높아 대사를 조절하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철분과 아연은 여성의 빈혈과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고 상처의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타우린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질환을 막아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준다. 또한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또한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 체육인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성분인 메티오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