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톡톡 1

유튜브, 장애인 체육의 재미에 빠져들다

패럴림픽 경영수업

편집부

대한장애인체육회 유튜브는 유익한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장애인 체육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고 있다. 특히 각 지회의 홈트레이닝 영상, <슬기로운 집콕운동> 영상과 더불어 방송사들과 연계하거나 자체 제작한 콘텐츠들도 게재해서 채널을 더욱 풍성하게 가꿔가고 있다. 패럴림픽을 준비하는 현역 선수들이 직접 출연해 장애인 체육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패럴림픽 경영수업>을 통해서 장애인 체육의 또 다른 재미를 만나보자.

경영수업, 패럴림픽을 맛보다

<패럴림픽 경영수업>은 개그맨 김민경과 박소영이 출연해 패럴림픽 종목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패럴림픽 종목인 양궁, 골볼, 배드민턴, 투포환, 탁구에 도전하는 내용으로 두 출연자의 이름의 마지막 글자를 따서 경영수업으로 이름 지었다. 지난해 총 5편으로 첫 시즌을 마무리한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가 확산세에 접어들면서 장애인 체육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전문·생활체육 선수들을 비롯해서 집안에서 여가를 보내는 비장애인들에게도 큰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덕분에 프로그램은 지난해 대한장애인체육회에서 진행한 2020 SNS 채널 만족도 조사에서 호평을 받으며 단기간에 장애인 체육대표 프로그램으로 떠올랐다.

특히 두 출연자가 장애인 체육 선수들과 함께 어울리는 내용이 유쾌하게 펼쳐지는 점도 인기요인이다. 패럴림픽에 출전한 장애인 선수들이 직접 나서서 출연자들과 팀을 짜고 서로 점수를 겨루면서 재미를 더한다. 짝을 맞추는 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서 경쟁하는 모습이 흥미를 더하고 진행되는 게임 속에 종목의 특징과 규정을 자연스럽게 녹여내서 시청자가 종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했다. 또 비장애인 종목과 다른 점, 종목을 즐기는 포인트 등을 선수가 직접 설명해 줘서 보다 정확하게 종목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게 한 것도 특징이다.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국가대표 선수들이 훈련하는 최고의 시설인 이천훈련원을 촬영 장소로 활용해 장애인 체육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새롭게 하는데 기여했다.

게임을 통해 팀원을 선택하는 미니 게임으로 재미를 더했다.
경기 중에 자연스럽게 종목의 룰을 설명해 이해를 높였다.
국가대표 선수들이 직접 출연자를 지도했다.
유튜브 콘텐츠로 장애인 체육의 도약을 알리다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패럴림픽 경영수업>전편을 공개해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016년부터 채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는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유튜브 채널은 종목 소개와 지원 정책 등 장애인 체육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경기 영상이나 자체 제작한 콘텐츠 등을 마련해 구독자를 늘려가고 있다. 특히 스마트 기기와 스마트 TV 등을 통해 크기와 상관 없이 다양한 화면에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유튜브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 영상의 질이 높고 내용이 알찬 영상들을 속속 공개해 다양한 시청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장애인체육회 최초로 웹드라마인 ‘눈높이’를 제작·공개해 장애인 콘텐츠의 범위를 넓히는 새로운 시도를 했던 대한장애인체육회는 2020년에는 코로나19 펜데믹을 맞아 유튜브 라이브방송, 온라인 중계 등을 강화했다. 특히 KPC TV 등에서 진행된 중계 경기의 생중계와 풀버전 영상 등을 업로드해서 관심이 있는 이들이 언제나 지난 경기를 시청하고 생중계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자체 제작한 <슬기로운 집콕운동>영상은 유튜버 말왕, 김규대 IPC 육상 선수자문위원, 이미규 국가대표 탁구 선수가 출연해 장애인과 가족이 함께 따라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법을 전달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17개 시도장애인체육회, 122개 시군구장애인체육회에서 자체 제작한 홈트레이닝 영상도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어 관심을 끌었다.

덕분에 2016년 108명이었던 구독자 수는 2020년 2,000여 명으로 늘어나 높아지는 관심을 증명했다. 이는 광고 없이 오롯이 영상 콘텐츠만으로 만들어낸 결과라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향후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장애인식개선 영상, 각종 행사 및 대회 등을 담아낸 현장감 있는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를 통해서 공개할 예정이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유튜브 채널이 장애인 체육의 새로운 도약을 알리는 통로가 되기를 기대한다.

자막을 통해 비장애인 경기와의 차이점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경기 중에는 다양한 경기 규칙이 적용돼는 상황이 연출됐다.


한 눈에 보는 <패럴림픽 경영수업>

아래 유튜브 바로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1. 양궁 김민경 vs 박소영,
심장이 쫄깃한 양궁 대결! 승자는?!

패럴림픽에서도 최고의 성적을 내는 양궁. 김민경, 박소영이 장애인양궁 선수를 만나 대결을 펼친다! 이미 국가대표의 폼을 갖춘 김민경의 승리냐? ‘악으로 깡으로’ 박소영의 승리냐? 심장 쫄깃한 저세상 명승부!

유튜브 바로보기

2. 골볼 누구인가, 누가 공 소리를 내었는가?
김민경 vs 박소영 신들린 골볼 선방쇼!

장애인 스포츠에만 있는 유일한 종목, 골볼!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경기를 할까? 국가대표 감독님이 스카웃하게 만든 두 사람의 선방 쇼를 직접 확인하세요!

유튜브 바로보기

3. 배드민턴 김민경 vs 박소영
대환장 배드민턴 대결!

자칭 타칭 근수저 김민경과 의외의 운동신경을 보여준 박소영. 이번엔 배드민턴이다! 누구나 잘하는 국민운동인 줄 안 두 사람, 선수들에게 속성 강습을 받고 펼친 시합의 결과는?

유튜브 바로보기

4. 육상 김민경 vs 박소영
어서와, 투포환은 처음이지?!

역대급 기록이 나왔다!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민경 장군의 투포환 실력은?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휠체어와의 100m대결의 결과는?

유튜브 바로보기

5. 탁구 김민경 vs 박소영
국대를 이긴 새로운 탁구왕은?!

고등학교 탁구부 출신 박소영, 패럴림픽 메달리스트와의 대결을 펼치다. 탁구대 구석만 노리는 엣지녀, 국가대표 선수들도 놀란 박소영의 실력은?

유튜브 바로보기